창녕성씨인물가문을 빛낸 선조(7세 성달생)
가문을 빛낸 선조(7세 성달생)
(7世)성달생의 행장과 성삼문(達生,三問)의 유년기

檜谷公派 7世 襄惠公 휘 달생(達生) 묘소

 


성달생의 묘 성증과 삼석의 단

 

1. 계도

시조 성인보-(二世)성송국- (三世)성공필-(4世)성군미 - (子) 성한충

(二子)성한필 (一子)성군부 -(二子)성여완

(5世) 성여완(호,이헌, 시호.문정, 군호.창녕부원군)

(6世) 長子 성석린(호.독곡. 시호.문경) (관.영의정 초대서울시장, 함흥차사역임)

(三子) 성석연(호.상곡, 시호.정평, 관.판서)

(四子) 성석번(관.총랑)

(二子) 성석용(成石瑢) (호.회곡, 시호.문숙, 관 보문각대제학)

(七世) 長子 성달생 (시호,양혜,관.오위도총관,숭록대부판중추원사)

(二子) 성개(호,수헌, 관첨경기관찰사) - (八世)성희(호.인재.九世.長子)

성담수(生六臣)-(十世)성용정 (夏山君)

(三子) 성허(관.참의)-(八世) 성구연(관사직)

(八世) (長子)성승(시호.충숙, 관 중추원사겸 오위도총부도총관)- (九世) 성삼문(死六臣)

(八世) (二子)성증(관.좌참찬)-(六世) 성삼석(관.판관), 성삼구(관.현감)

 

2. 公은 고려 우왕2년(1376)에 출생하시어 15세에 생원시에 합격하여 음직으로 낭장에 이르렀고 이조 태종2년 무과시(武科試.첫해)에 1등으로 합격하여 흥덕진 병마사로 나갔다.

태종10년 무과 重試에 2등으로 합격하시고 전라도관찰사겸 병마절제사.종군충재 평안도 관찰사 정2품공조판서 숭정대부종1품지중추원사,(숭록대부)판중추원사를 역임하셨다.

公께서 임금이 청주초수행차시 호종하시다 별세 하시니 향년은 69세(태종26년1444)이셨다. 임금이 조문하고 전의를 하사 했으며 관장하여 장례를 치루고 시호를 양혜라 하였다.

경기도 파주시 법원읍 금곡리 쇠꼴마을 파평산줄기 관모산 중턱에 성삼문의 조부 성달생의 묘와 (二子)성승, 손 성삼석의 설단이 있다.

公께서는 태종과 세종시대에 문무와 외교에 많은 공적을 남기신분으로 변방 곳곳이 야인(여진족,왜구등)들의 침입이 잇을때마다 (함길도 평안도 수차례) 징벌 하시니 세종대왕의 북벌정책의 선봉장으로 육진개척에 많은 공을 세워 국토확장에 공헌하엿으며 조정에 들어와 각부서에 봉직하며 수행한 수많은 치적과 외교활동으로(사신으로 수차례 명나라 방문) 뛰어난 업적을 남겼다. 公께서는 필적 도한 뛰어나 친히 쓴 묘법연화경 필사본의 판각본이 국가문화재 보물제961호(원각사), 보물제971호(중앙박물관) 보물제 1306호(직지사)로 지정 되었으며 지방문화재 5점(전북, 제주도등)이 지정되었고 효심과 불심이 깊어 부친의 추복을 빌어 화암사(전라완주)를 중창한 중창비(전북문화재 제94호)와 사찰(국가유형문화재 보물제662호, 663호)이 있다.

公의 공적이 더 많으련만 가리게 된것이 아들 성승(도총관)과 손자 성삼문(사육신)등의 세조2년 단종복위사건(병자사화)으로 장자와 손, 증손 모두(13명) 순절되고 가산이 적몰 멸문되니 전하지 못한 것으로 사료된다. 차자 성증(우참찬)과 손자 성삼석(판관), 성삼구(현감)등은 참형을 면하고 삭탈관직 귀양 되었다.

3. 파주시 금곡리쇠꼴마을에 적성방향으로 지척인 오른쪽 동네를 개묵(皆墨)이라 부르는데 관모산 중턱 성달생묘 인접한 동네이다. 이곳에 작은 계곡이 있는데 개묵골(먹물이 많이 흐르던골)이 있고 상류쪽에 “문수암자”가 잇는데 이곳에서 성삼문이 어릴때 공부하던 곳이라 전해온다(쇠꼴마을 김교화)

 

산밑에는 成부터 또는 成지터(성달생께서 쉴때 살던곳 추정)라 칭하고 집터가 있으니 이곳에서 수학 하던곳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