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제목 백제 성충(成忠)에 대한 의견
작성자 성** [2018-07-16 16:15:34]
이메일 sbm15@hanmail.net
첨부파일
첨부된파일갯수 : 0

창녕 성씨의 연원 중에서

우리 창녕 성씨의 시조는 고려 때 호장(戶長) 중윤을 지낸 인보(仁輔)이시다.

~~ 우리 역사기록에 성씨로 처음 등장하는 인물은 기원전 108년 북부여의 번조선과 한나라와의 전쟁 때 번조선의 신하 5명이 작당해 우거 왕을 죽이고 한나라에 항복할 때 끝까지 나라를 지키다가 암살당한 성이(成已) 장군이 있다. 그 후 백제에는 의자왕 때 충신성충(成忠)이 있었으며, 신라 때에는 성저(成貯)가 등장하나 시조 인보와의 연관성은 알수가 없다. ~~

 

 

위 표기에서

-- 백제의 성충은 씨가 아니고 부여씨(夫餘氏)이다. --

 

<근거 자료>

1.백제의 인물 성충(成忠)- (? ~ 656)

백제의 인물이자 마지막까지 백제를 걱정한 충신.. 정충(淨忠)이라고도 하며, 성씨는 백제의 왕족 성씨인 부여(夫餘).

~~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에 따르면 성충은 백제의 왕족인 부여씨(夫餘氏)로 윤충이 그의 동생이라고 한다. 성충은 연개소문을 협박해 김춘추와 결렬시키고 여제동맹을 체결한 일등공신이기도 하다.

 

2.백제 윤충~~ 백제 의자왕때의 장군으로, 백제 상좌평 성충(부여성충, 扶餘成忠)의 동생이다. 642(의자왕 2)에 의자왕(義慈王)이 정예병 수만으로 대야주(大耶州)의 미후성을 포위했을 때, 1만 군사로 대야성(大耶城)을 공격하였다.

-단재 신채호 저, 조선상고사 중에서- http://bbeater.tistory.com/8 [In Hiding]

 

 

 

 

 

 

부여성충 2018-07-23 15:08:56
고려조 이전 씨족개념으로 볼 때 부여씨는 부여족으로 풀이할 수도 있겠습니다. 승인무학전이 먼저 편찬됐고 조선상고사는 근세에 자료를 수집한 것이나 두 서적 모두 자료를 수집하고 견해를 밝힌 것입니다.